"ISO 26000은 조직의 규모나 위치한 장소에 관계없이 모든 형태의 조직에 사회적 책임 관련 개념, 용어, 배경과 동향, 특성, 원칙과 관행, 핵심주제와 쟁점, 조직을 통한 사회적 책임의 통합과 실행 및 촉진, 이해관계자 식별과 참여, 사회적 책임 관련 조직의 의무와 성과에 대한 의사소통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여 조직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는 국제표준입니다."
ISO 26000 사회적 책임 국제표준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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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정부, 기업, 노동, NGO 및 기타 서비스, 지원, 연구기관이라는 6대 이해관계자를 대표하여 다자간 이해관계자 접근방식으로 참여한 90여 개국 이상의 전문가가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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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제1차 사회적 책임 총회를 실시하고 현재 국제표준안(DIS)에 대한 각국의 검토가 진행 중이며 2010년 하반기 국제표준으로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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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국제표준화기구)기술관리국 산하에 사회적 책임 표준 작업반(WG)을 별도 설치하고 6개의 태스크그룹에서 표준안을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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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책임 개념과 원칙을 정하고 조직 거버넌스,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운영관행, 소비자이슈, 지역사회참여와 발전이라는 7대 핵심 주제에 대한 지침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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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자 인증을 하는 경영시스템 표준은 아니나 검증(verification)을 통해 신뢰성을 높여야 하므로 각국의 기술규정, 소비자의 평가기준 및 사실상의 무역장벽으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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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의 영향력 증대, 빈곤과 불평등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해결, 지속가능한 생존과 인류번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
ISO 26000이 우리 기업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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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미국 수출기업, 국제 공급망관리에 포함된 기업,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본원적으로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기업, 사회책임투자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기업, 치열한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기업 등은 ISO 26000의 준수가 필수 요소로 작용
- ISO 26000의 준수는 금융기관, 신용평가기관들의 기업투자와 평가 시 주요 지표로 사용
- 소비자단체를 비롯한 NGO 등 이해관계자들의 모니터링 활동의 기준으로 사용
- 정부조달기준, 포상기준, 세금감면기준, 우선구매기준, 우대금리 적용기준 등에 다양하게 활용
ISO 26000과 함께하는 KS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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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표준화 활동 및 협력
ISO 26000 국제 및 국내 간사기관인 KSA에서는 ISO 26000 신규이슈들에 대한 연구활동을 국제기관과 함께 수행하고 있습니다.
ISO 26000 대응 교육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글로벌 표준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기능경영 및 사회책임 경영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ISO 26000 이행수준 진단 및 대응전략 수립
KSA의 전문적 서비스를 통해 각 조직의 사회적 책임 이행수준을 진단하고, 경영전략, 규모 및 요구사항에 맞추어 ISO 26000에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방안을 도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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