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Sustainability Management 또는 사회책임경영 CSR
기후변화, 천연자원 고갈, 에너지 빈곤, 생물다양성 감소, 빈부 격차 심화 등 다양한 지속가능성 트렌드(Sustainablity Trends)에 대응하여, 세계 각국, 국제기구, NGO 등은 다양한 형태로 조직(기업 포함)들에 표준, 규제, 원칙, 이니셔티브 등에 대한 준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향후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또한, 무역장벽 강화, 비재무적 리스크의 증대, LOHAS 소비자의 증대, 사회책임투자(SRI)의 확대와 같은 외부 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또는 사회책임경영(CSR)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과제가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트렌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이를 기회로 활용하려는 전략적 접근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협회는 지속기능경영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보급 및 확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은 조직과 이해관계자와의 의사소통을 증진하고 조직원의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추구하여 조직의 가치를 제고하는 경영활동이다.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환경 및 개발에 관한 세계 위원회(WECD)의 브란트란트 보고서는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을 미래 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 개념은 우리가 물려줄 환경과 자연 자원의 여건 속에서 우리의 미래 세대도 최소한 우리 세대만큼 잘 살 수 있도록 담보하는 범위 안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과 자연 자원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은 이러한 환경적 측면을 바탕으로, 사회적 측면이 강화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개념을 포괄적으로 의미합니다.
- 의식과 관행의 변화가 필요함
- 장ㆍ단기적 웰빙을 추구함
- 의사결정과정에서 모든 핵심 이슈를 반영함
- 인간과 자연의 상호 의존성을 인지함
- 예방적 접근이 필요함
- 창조적 접근이 필요함
- 지속적 개선을 추구해야 함